2017년 06월 23일 금요일
자동로그인 

필뉴스

정치
경제
사회/문화

교민뉴스

교민뉴스
지방소식
업체탐방
화제의인물

오피니언

컬럼
Pinoys Say독자투고
만평&만화

정보마당

구인구직
사고팔고
부동산/하숙
질문과답변

   동영상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제1회 ...
아로요 ...
가자! ...
[김연 ...

 현재위치 > 마닐라서울 > 오피니언 > 컬럼


현대인의 병 안구건조증

 


 

뉴스일자: 2015-10-23
 

눈에 뭔가 낀 것 같은 느낌이 항상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날 때는 더 심합니다. 왼쪽 눈이 특히 심한데, 잘못하여 손으로 긁은 후 더 심해졌습니다. 눈알이 매우 빨갛게 되었구요.
이런 증상들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안구건조증이란?
우리 눈의 표면은 일종의 보호막인 눈물막으로 감싸여져 있습니다. 이러한 보호막 즉, 눈물막이 부실하면 눈이 시고 빡빡하고 따갑고 충혈되고 심하면 일시적으로 시력도 저하되는 증상을 겪게 되는현상을 안구건조증이라 합니다.
원인을 물어보는데 눈물의 양과 성분이 모두 중요합니다. 눈물의 양이 부족할 수 있는 원인으로는 체질적으로 눈물분비가 적은사람, 특히 나이가 들어갈수록 눈물 분비량이 적어져서 안구건조증 현상이 흔하게 나타납니다. 이외에 약을 복용하면서 나타나는 현상도 있습니다.
 
환경적인 요소로는 눈물을 빨리 마르게 할수 있는 건조하고 바람부는 날씨, 장시간 모니터 사용(TV시청, 컴퓨터, 스마트폰 등)과 독서 등이 눈물의 분비를 줄이거나 분비된 눈물의 양을 빨리 감소시켜 안구건조증을 유발하고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 한 연중 무더운 필리핀 현지의 경우 에어컨 사용이 가장 크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눈물의 성분을 안좋게 하는 것들은 자동차매연, 먼지, 담배연기, 눈화장품, 그리고 위생이 좋지않은 눈꺼풀로부터 피부의 각질이 눈물층에 섞여 들어가는 것입니다.
현대를 살아가면서 눈은 공해, 먼지, 모니터 등의 노출된 환경에 눈이 정상적으로 반응하는 결과로 해석 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방법으로 약물치료, 환경치료, 수술요법 등이 있는데 그중 가장 보편화된 치료방법이 인공적으로 만든 눈물안약을 점안하는 방법입니다. 인공누액은 부족한 눈물을 보충해 눈에 물기를 보충해 주고 안구를 윤활되게 하며 쉽게 건조해지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인공눈물안약은 종류가 다양해서 별도의 처방없이 구입이 가능하지만 가급적 안과에서 눈물분비량 진료를 받고 건조증의 상태에 따라 적합한 인공눈물을 처방받아 사용하는게 효과적입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눈이 매우 따갑고 할퀴 듯 아플때는 잠자기전에 눈에 눈물안연고를 넣어주면 아침에 비교적 호전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수시로 사용하여야 하는데 이 또한 처방대로 사용하시는게 보다 효과적입니다.
약물치료 이외에 일상생활에서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필리핀의 무더운 기온에 차량이나 실내에 항상 가동되는 에어컨은 눈에 직접적으로 바람이 나오지 않도록 하며 수시로 환기를 해주는게 좋으며 헤어드라이의 과도한 사용이나 흡연을 삼가고 심한 바람이 불 경우에는 외출시 선글라스나 보호안경을 착용하는게 좋습니다.
눈꺼풀의 위생상태도 안구건조증의 유발이나 악화에 중요한 요인이 되는만큼 세안시 눈꺼풀 가장자리를 청결하게 유지하는게 좋고 증상이 심한 경우 약국에서 베이비샴푸를 구입하여 사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또 한 안구건조증의 발생 원인 중 하나는 비타민 A 결핍인데 비타민 A가 포함된 음식( 동물의간, 파프리카, 붉은고추, 고구마, 당근, 케일, 시금치, 멜론 등)을 꾸준히 섭취하면 안구건조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수술적인 방법은 눈물소관을 간단하게 막는 처치법이 있는데 부족한 눈물이나마 배출구를 폐쇄하여 좀 더 오랬동안 눈 표면에 머물러 있게 하는 원리입니다. 양눈에 상하로 모두 네 개의 누점이 있는데 일단 아래의 것들을 먼저 막아본 후 그래도 부족하면 위의 것까지 막게 됩니다. 영구적으로 폐쇄하기 전에 콜라겐성분으로 된 임시마개로 시험적 페쇄를 해보는데 녹아서 다시 뚫릴 때까지 약 1주일 동안 증상이 호전되는지를 미리 살펴보는 것입니다.
효과가 있고 눈물이 넘쳐흐르는 부작용이 없다는 것이 확인되면 실리콘소재의 마개로 영구적으로 눈물소관을 폐쇄하게 됩니다.

 

컬럼섹션 목록으로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이름을 입력하세요)

뉴스스크랩하기

검색부분

  공지사항

명사초청 특강시리즈
[대사관 ]택시 강도 ...
[대사관 ] 보이스 피...
[부인회] 공지사항 (7...

  질문과답변

오케이카지노ぢ『 R n...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설문조사

Q 필리핀에서 제일 가보고 싶은 곳
  보라카이
두마게티
세부
바귀오
보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