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06월 19일 화요일
자동로그인 

필뉴스

정치
경제
사회/문화

교민뉴스

교민뉴스
지방소식
업체탐방
화제의인물

오피니언

컬럼
Pinoys Say독자투고
만평&만화

정보마당

구인구직
사고팔고
부동산/하숙
질문과답변

   동영상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엘니뇨 ...
나도야 ...
[알버 ...
우리 ...

 현재위치 > 마닐라서울 > 교민뉴스 > 교민뉴스


2014년 필리핀 제10회 고용허가제 한국어능력시험(EPS-TOPIK) 시행

 

필리핀 4개 지역(마닐라,라유니온, 세부, 다바오)에서 시행.. 총 6,605 대상
 

뉴스일자: 2014-07-05
 

한국산업인력공단(HRD KOREA) 필리핀 EPS센터(센터장 정은희)에서는 6. 29(일) 오전, 오후 2회에 걸쳐 한국 취업 희망 필리핀 근로자 5,005명을 대상으로 제10회 고용허가제 한국어능력시험(EPS-TOPIK)을 필리핀 4개의 지역(마닐라, 라유니온, 세부, 다바오)에서 PBT방식으로 시행 했다. 또한 7. 3 ~ 7. 20(18일간)까지 1,600명을 대상으로 필리핀 해외송출청(POEA)에 설치된 EPS-TOPIK CBT시험장에서 CBT방식으로도 시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POEA와 HRD KOREA 필리핀 EPS센터간 협의를 통해, 2014년 필리핀 신규근로자 선발을 위한 고용허가제 한국어능력시험(EPS-TOPIK)은 PBT(Paper-Based Test)와 CBT(Computer-Based Test) 방식으로 병행하여 시행한다. 마닐라 지역은 CBT시험을 점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며, 세부, 다바오, 라유니온은 접근성을 고려하여 당분간은 PBT방식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이번 시험은 작년과 마찬가지로 읽기 시험 후 듣기 시험을 시행하였으며, 1일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2회에 걸쳐 실시하여 효율성을 극대화 했다. 6. 29(일), PBT 시험당일 Liberty Casco 필리핀 해외송출청(POEA) 부 청장 및 정은희 필리핀 EPS센터장은 마닐라 지역 시험장을 방문하여, 수험자와 시험감독으로 참여한 필리핀 해외송출청(POEA) 직원 및 San Beda College 교직원, The National Teachers College교직원, KOICA 단원, 교민 및 한국산업인력공단(HRD Korea)직원 등 관계자를 격려했다.

시험 합격기준은 80점 이상(200점 만점) 득점자 중 고득점자 순으로 약 3,000명의 합격자를 선발할 예정이며, 최종 합격자는 8월 5일(화)에 EPS 홈페이지 및 POEA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한편, ‘14년 4월 한-필간 고용허가제 인력송출 MOU 갱신 시 기능수준평가(Skills Test ) 사항이 포함됨에 따라 필리핀에서는 처음으로 이번 EPS-TOPIK 합격자를 대상으로 기능수준 평가(Skills Test)를 시행할 예정이다. Skills Test는 의무사항은 아니나 평가결과 우수자에게는 한국으로 취업시기가 상대적으로 빨라질 수 있는 우선 알선권이 주어지며, 평가결과는 모두 사업주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평가장소 수용인원을 고려한 결과, 약 2,000명의 접수자를 예상하여 한국어시험 고득점 순으로 접수 가능 대상자를 공고하고, 대상자 중 희망자에 한해 접수를 받을 예정이다. 이번 기능수준평가는 수험자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수료 없이 무료로 진행되며, 접수방법도 방문접수가 아닌 간소화된 절차를 모색 중에 있다. 이와 관련된 기능수준평가 관련 사항은 8월 5일(화) 에 EPS 홈페이지 및 POEA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한국의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2004년 8월부터 시행한 고용허가제도하 외국인근로자 선발시험인 한국어능력시험은 필리핀에서는 2005년부터 9회에 걸쳐 시행되었으며, 그동안 총 87,086명의 접수자 중 41,641명의 필리핀근로자들이 합격하여 한국으로 취업할 기회를 부여 받았다.

정은희 EPS센터장은 고용허가제 한국어능력시험(EPS-TOPIK)을 통해 필리핀의 우수한 근로자를 선발하여 한국의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 및 필리피노에게 한국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 제공과 함께, 우리의 우수한 한글을 널리 알리는 것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마닐라서울 편집부]

 



 

교민뉴스섹션 목록으로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이름을 입력하세요)

뉴스스크랩하기

검색부분

  공지사항

명사초청 특강시리즈
[대사관 ]택시 강도 ...
[대사관 ] 보이스 피...
[부인회] 공지사항 (7...

  질문과답변

해외에 계신 한인동포...
베이징마사지; 베이징...
부끄럽지만 여러분들...
오케이카지노ぢ『 R n...

  설문조사

Q 필리핀에서 제일 가보고 싶은 곳
  보라카이
두마게티
세부
바귀오
보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