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4월 03일 금요일
자동로그인 

필뉴스

정치
경제
사회/문화

교민뉴스

교민뉴스
지방소식
업체탐방
화제의인물

오피니언

컬럼
Pinoys Say독자투고
만평&만화

정보마당

구인구직
사고팔고
부동산/하숙
질문과답변

   동영상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농림부 ...
필리핀 ...
“집 ...
화산 ...

 현재위치 > 마닐라서울 > 필Life > Phil 기업인


[Phil기업인] 맛있는 인생-래리 크루즈(Larry Cruz)

 


 

뉴스일자: 2009-11-19
 

래리 크루즈(Larry Cruz) LJC 레스토랑 그룹 창시자
 
“모든 LJC레스토랑에 없어서는 안될 요소는 바로 개성이다. 단순한 분위기나 이미지가 아니다. LJC 체인점들은 같은 이름을 가지고 있어도 각자의 개성을 뚜렷하게 지니고 있다”
 
LJC그룹은 15개 레스토랑과 350여 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다. 규모적인 면에서는 다소 작은 편에 속한다. 그러나 스퀘어 미터당 총수입은 패스트푸드점의 몇 배에 달하는 수익을 올리고 있다. 래리 크루즈(Larry Cruz)나 그의 딸은 복잡한 전략 이론이나 마케팅, 금융을 바탕으로 사업을 운영하기보다는 본능과 상식, 인간 관계를 더 중시한다.
20년 동안 뉴스 기자로 활동하던 래리 크루즈는 80년대 초반 은퇴해 아트 갤러리를 설립했다. 아버지와 자신의 인맥을 통해 사업은 잘 운영됐지만 크게 성공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님을 나중에 깨닫게 된다.
그러던 중 각국을 여행하던 레바논계 미국인 데이비드 샤루프(David Sharuff)를 만나게 된다. 데이비드는 필리핀에 조금 머물면서 조그마한 사업을 운영하려 계획하고 있었는데 이 때 래리와 만나게 된 것이다. 이들은 레메디오스(Remedios) 서클에 있는 아드리아티코 가(Adriatico St.)에 작은 레스토랑을 열었다. 이것이 바로 아드리아티코 카페다. 아드리아티코 카페는 안락한 분위기로 많은 손님을 불러모았으며 현재까지도 마닐라 말라떼(Malate)의 명소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이후 래리는 사업을 좀 더 확장하기로 결심하고 Bistro 체인을 만들기 시작했다. 그린힐(Greenhills)에 Bistro Lorenzo, 마카티에 Bistro Burgos, 말라테에 Bistro Remedios가 차례로 설립됐다. 그리고 자신의 딸인 로나 크루즈 암바스(Lorna Cruz Ambas)를 영입해 철저한 운영 감독 및 재정 관리를 곁들이게 된다. LJC그룹은 매우 탁월한 인력 관리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낮은 이직율, 노동 조합 또는 파업이 일어난 적이 단 한번도 없다.
1989년, 래리는 다시 출판업에 눈을 돌려 메트로 매거진(Metro Magazine)을 설립한다. 필리핀 사람들의 생활 양식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기 위해 다양한 사회적 이슈와 문화 생활, 패션과 뷰티 정보를 제공했다. 그러나 생각만큼 출판업이 쉬운 것은 아니었다. 계속되는 부진으로 1993년 미디어계 거물인 유지니오 “제니” 로페즈(Eugenio “Geny” Lopez)에게 메트로 매거진을 넘기게 된다.
이후 래리는 레스토랑 사업에 매진했다. 90년대에도 그가 설립한 레스토랑들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그러던 중 기존의 레스토랑과는 다른 새로운 형식을 시도해보고자 설립한 것이 바로 Café Havana이다. Café Havana는 그야말로 큰 성공을 이뤘다. 그 당시 길거리 파티 문화가 크게 유행하기 시작해 진정으로 파티를 즐기는 모든 사람들이 Café Havana에 모여들었다. 90년대 후반에는 Ayala 그룹에서 새로운 그린벨트(Greenbelt)에 Café Havana를 초청하게 된다.
Café Havana는 현재까지도 그린벨트에서 스퀘어 미터당 수입이 가장 많은 레스토랑이다. 또한 필리핀 최초로 인도 사람이 아닌 필리핀 사람이 운영하는 인도 음식점인 Bollywood도 계속 발전하고 있다.
래리 크루즈는 이제 살짝 시야를 바꿔 저렴한 가격의 대량 체인점 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라 밝혔다. 제 2의 졸리비가 탄생할 것인지 큰 기대를 걸어본다.
 
*비즈니스 교훈*
1. 남들과 다른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2. 사업가의 개인적 열정은 자신의 사업에 그대로 반영된다.
3. 독창성과 진실성은 틀린 것이다. 어떤 것이 더 중요한지는 시장이 결정한다.

 

Phil 기업인섹션 목록으로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이름을 입력하세요)

뉴스스크랩하기

검색부분

  공지사항

명사초청 특강시리즈
[대사관 ]택시 강도 ...
[대사관 ] 보이스 피...
[부인회] 공지사항 (7...

  질문과답변

해외에 계신 한인동포...
베이징마사지; 베이징...
부끄럽지만 여러분들...
오케이카지노ぢ『 R n...

  설문조사

Q 필리핀에서 제일 가보고 싶은 곳
  보라카이
두마게티
세부
바귀오
보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