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22일 금요일
자동로그인 

필뉴스

정치
경제
사회/문화

교민뉴스

교민뉴스
지방소식
업체탐방
화제의인물

오피니언

컬럼
Pinoys Say독자투고
만평&만화

정보마당

구인구직
사고팔고
부동산/하숙
질문과답변

   동영상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UPTOWN ...
‘한국 ...
새로운 ...
이민청 ...

 현재위치 > 마닐라서울 > 오피니언 > 컬럼


[편집인의 글] 진정한 리더

 


 

뉴스일자: 2009-08-13
 

2002년 서울 월드컵 때 대한민국은 4강에 진출했었다. 마닐라의 친구들과 함께 모여 감동의 순간을 동 시대 인으로서 함께 공유하면서 벅찬 감정의 시너지 효과를 느끼고 감동했다.
안정환이 골든 골을 터뜨렸을 때, 스페인과 승부차기에서 이겼을 때 나는 막연히 느꼈었다.
“진정 내 생애 몇 안 되는 찬란한 영광의 시간이구나!”
그리고 히딩크는 대한민국의 영웅이 되었다. 단지 대한민국이 4강에 진출해서였을까? 히딩크는 가능성을 확인시켜 주었고, 최대한의 에너지를 자신과 선수들에게서 뽑아 내어 목표를 달성한 진정한 리더였기 때문이다. 새로운 사고와 확고한 신념, 전문성을 가진 불굴의 리더를 우리는 참으로 오랜만에 만났었다. 그가 떠나자 한국 축구와 국민들은 허탈해졌다.
히딩크는 어떤 팀과 계약하기 전에 먼저 그 팀에 대해 면밀히 분석하는 일을 우선으로 한다. 사전 조사와 스스로의 검증을 거치고 확신이 섰을 때 그 팀의 수장을 맡는다는 것이다. 돈과 명예 때문에 일단 감투부터 챙기고 좋아라 하는 소인배들과는 역시 다른 모습이다.
21세기는 거대한 네트워크로 연결된 디지털 시대이며 글로벌, 무한경쟁의 시대이다. 때문에 21세기의 리더들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좋은 리더란 어떤 사람일까? 요즘 기업가와 정치인들은 무엇보다도 리더십에 대한 공부에 열을 올리고 있는데, 주변에 인물들이 얼마나 없는지 역사 속 인물 중에서 역할 모델을 찾아 헤매고 있다.
영국의 BBC는 지난 천 년 동안 살았던 인류 중 최고의 탐험가에 대해 해답을 내놓았다.
1위는 크리스토퍼 콜럼버스, 2위는 제임스 쿡, 3위는 닐 암스트롱, 4위는 마르코 폴로, 5위는 어니스트 새클턴이다.
탐험이었는지 정복이었는지는 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어찌됐건 인류사의 물꼬를 뒤바꾼 인물들임에는 틀림 없다.
영국 탐험가 어니스트 새클턴은 100년 전쯤의 인물이다. 1914년 8월 27명의 대원과 남극으로 출발한 그는 남극해역에서 부빙(浮氷)에 배가 산산조각 나고 대원들과 634일만에 무사히 귀환하게 된다. 남극대륙 탐험에 실패한 것이다.
수십년후 이들의 이야기는 책으로 출판되어 현재까지 읽혀지고 있다.
현재 그의 이야기는 다시 한번 중요 쟁점이 되고 있다. “어떻게 하면 살벌한 현대 사회에서 살아 남을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그의 리더십은 다른 ‘진정한 리더’들과 마찬가지로 솔선수범, 긍정적이며 확신에 찬 태도, 용기, 포기하지 않는 불굴의 정신 등으로 꼽힌다. 인상적인 것은 불필요한 힘겨루기를 삼가 하고 함께 웃을 수 있는 일들을 찾아야 한다는 것도 책에서 보여주고 있다.
필리핀에 살고 있는 우리들의 리더들은 어떠한지 생각해 볼 일이다.

 

컬럼섹션 목록으로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이름을 입력하세요)

뉴스스크랩하기

검색부분

  공지사항

명사초청 특강시리즈
[대사관 ]택시 강도 ...
[대사관 ] 보이스 피...
[부인회] 공지사항 (7...

  질문과답변

해외에 계신 한인동포...
베이징마사지; 베이징...
부끄럽지만 여러분들...
오케이카지노ぢ『 R n...

  설문조사

Q 필리핀에서 제일 가보고 싶은 곳
  보라카이
두마게티
세부
바귀오
보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