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8월 16일 일요일
자동로그인 

필뉴스

정치
경제
사회/문화

교민뉴스

교민뉴스
지방소식
업체탐방
화제의인물

오피니언

컬럼
Pinoys Say독자투고
만평&만화

정보마당

구인구직
사고팔고
부동산/하숙
질문과답변

   동영상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한국부 ...
이멜다 ...
필리핀 ...
Kpop축 ...

 현재위치 > 마닐라서울 > 오피니언 > 재키찬의 건강 SOS


[재키찬의 건강 SOS ] 4편. 완선에대하여

 


 

뉴스일자: 2009-07-31
 

안녕하세요? 재키찬입니다.
날씨가 덥고 습한 곳에선 곰팡이가 많이 피듯이, 우리 몸 에도 주로 곰팡이가 많이 피는 곳이 있죠.
우리가 잠든 사이에 너무 간지러워서 긁다 보면, 점점 그 부위가 확산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필리핀의 경우 덥고 비도 불규칙하게 많이 오는 이유로 피부 질환을 호소하시는 분이 많이 계십니다. 이번주는 피부질환 중 완선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
안녕하세요 ^^ 그동안 잘 지내셨는지요? 늘 안부인사를 드린다 드린다 해놓고, 매일 바쁘다는 핑계로 이렇게 늦게나마 쪽지를 남깁니다. 필리핀에 5년을 살았지만 늘 아플 때 제일 생각나는 분이 재키찬님이에요. 나이를 얼마 먹진 않았지만, 그래도 살아보니 아플 때 제일 서럽고 제일 사람이 그리울 때 더라구요. 저번 7월쯤에 장염에 걸려서 아팠을 때도 이땐 정말 아팠어요. 2주가 넘게 갔거든요. 그런데 재키찬님이 도와주셔서 4일만에 털고 일어났어요. 정말 감사해요. 그런데 저 또 염치없게 또 뭐 여쭈어 볼려구요. 저 양심 없어도 이해해주세요 ^^ ? 제 오랜 친구가 하나 있는데 그 친구가 엉덩이에 3년전부터 피부병 같은게 생겼어요. 가려워서 계속 벅벅 긁고, 긁고 나면 딱지가 있던게 떨어져서 피가 난다거나 살이 허옇게 일어나 있구요. 근데.. 엉덩이 색깔이 점점 변해요. 그 간지러운 부분들이 거므스름하게 막 변했어요. 돌아올 것 같지도 않고... 엉덩이 때문에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지 재키찬님께 도움을 청해보고 싶어서요. 엉덩이에 그 부분이 붉으스름? 거므스름 ?하게 변했고, 계속 벅벅 긁으면 딱지 떨어져서 피나고 또 딱지나고 이렇게 반복이에요. 건조해서 생기는 것 같아 바셀린을 1년 동안 바르고 있는데도 낳지가 않구요. 오랜만에 쪽지 드리는게 또 부탁을 드리게 되네요. 정말로 죄송하고 늘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길 기도 드려요!
 

 

답변 :
안녕하세요? 재키찬입니다.
완선(사타구니 습진)은 무좀균과 같은 진균이 번식 되는 상황 입니다. 그래서 심한 상태엔 복용 약과 적절한 크림이나 연고가 필요 합니다. 완선 즉 사타구니 습진, 엉덩이 습진은 피부의 습도, 온도에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씻은 후에는 반드시 완전히 피부를 말리고 꼭 끼는 속옷, 옷 등을 피해야 합니다. 즉, 피부를 시원하고 건조하게 유지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땀을 많이 흘리지 않도록 주의하며 사타구니에 특히 땀이 많이 나는 경우에는 땀띠 분을 하루에 한번 뿌립니다. ( ** 필리핀 피산 파우더 **) 완선은 가장 흔한 것으로 성인 남성에서 호발 합니다. 사타구니에 소수포, 인설, 과각화증을 나타내는 만성적이고 재발적인 소양성 질환으로 여름에 악화됩니다. 땀이 많이 나고 밀폐되는 부위인 사타구니에는 진균 번식에 좋은 곳입니다.. 
 
필리핀 mercurydrug store나 로컬 약국에 가시면 Travocort cream 이나 Isoconazole cream이 있습니다. Travocort cream의 경우 택시 뒷면 광고 스티커에도 붙어 있을 정도로 많이 사용되는 연고 입니다. 자가 판단으로 연고를 쓰지 마시고 심할 경우 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Travocort cream (약품명)
Initial or interim treatment of those superficial fungal infections of the skin which are accompanied by highly inflammatory or eczematous skin conditions eg,in the regions of the hands, the interdigital spaces of the feet and in the inguinal and genital regions.
 
** Isoconazole cream (약품명)
Isoconazole cream은 1일 2회 감염부위에 바른다. 감염부위를 깨끗이 씻은 다음, 사타구니에 바르는 경우 완전히 건조시킨 후에 바르도록 한다. 깨끗한 거즈에 약을 묻혀 감염부위를 덮는 것이 효과적이다. 임산부에서는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 피부 자극감이 있을 수 있다.
 
필리핀에 계신 교민 여러분들 건강하세요.


 

재키찬의 건강 SOS섹션 목록으로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이름을 입력하세요)

뉴스스크랩하기

검색부분

  공지사항

명사초청 특강시리즈
[대사관 ]택시 강도 ...
[대사관 ] 보이스 피...
[부인회] 공지사항 (7...

  질문과답변

해외에 계신 한인동포...
베이징마사지; 베이징...
부끄럽지만 여러분들...
오케이카지노ぢ『 R n...

  설문조사

Q 필리핀에서 제일 가보고 싶은 곳
  보라카이
두마게티
세부
바귀오
보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