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06월 29일 수요일
자동로그인 

필뉴스

정치
경제
사회/문화

교민뉴스

교민뉴스
지방소식
업체탐방
화제의인물

오피니언

컬럼
Pinoys Say독자투고
만평&만화

정보마당

구인구직
사고팔고
부동산/하숙
질문과답변

   동영상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필리핀 ...
“중복 ...
한국식 ...
교민들 ...

 현재위치 > 마닐라서울 > 교민뉴스 > 교민뉴스


한국 정부 지원은 ‘뷰티풀 SHOCK’

 

KOICA, 주요 4개주에 1300만불 규모 미곡종합처리장 건설 지원
 

뉴스일자: 2009-04-03
 

[사진설명] 실시협의 조사단장 최성호 KOICA경제개발부장과 아더 얍 농무부 장관의 합의문 서명 및 4개의 주지사들이 공동서명을 한 후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사진촬영에 임했다. (첫줄 왼쪽부터) 카가스 다바오 델 수르 주지사, 아우멘타도 보홀 주지사, 로물로 푸얏 농무부 차관, 아더 얍 농무부 장관, 최성호 KOICA경제개발부장, 투파스 일로일로 주지사, 에스피노 팡가시난 주지사, 김인 KOICA 필리핀 소장, (뒷줄 왼쪽부터) 파조 보홀주 필럴 시장, 펄난데즈 다바오 델 수르 주 마타나오 시장, 페레즈 일로일로주 포토탄 시장

 

우리정부가 한국국제협력단(KOICA) 무상원조사업으로 2009-2012년까지 보홀, 다바오 델 수르, 일로일로, 팡가시난 지역에 1300만불 규모의 미곡종합처리장 건설사업을 지원키로 하자 4명의 각 주지사들은 흥분과 감격을 감추지 못하며 감사의 인사를 거듭 전했다.

 

특히 다바오 델 수르(Davao Del Sur) 더글라스 카가스(Douglas Ra. Cagas) 주지사는이번 한국 지원사업은 한마디로뷰티풀 쇼크가 아닐 수 없다. 미곡종합처리장 건설을 위해 다바오를 찾았다는 소식을 듣자 나는 들뜬 마음에 어느 지역을 보여줘야 하는지에 대한 여러 생각들이 수차례 오갔었다. 다바오 지역을 선택한 것은 훌륭한 결정이며 당신(한국인)들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지난 327() 오후 3시 마카티 샹그릴라 호텔에서 실시협의 조사단장인 최성호 KOICA경제개발부장과 아더 얍(Arther C. Yap) 농무부 장관은 미곡종합처리장 건설에 대한 합의문을 서명하고 4개의 주지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공동서명을 실시했다.

 

이번 사업을 실시하게 된 배경에는 필리핀이 연간 삼모작이 가능한 천연 농업조건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민전체 쌀 수요량 15%를 베트남, 태국, 중국으로부터 수입, 최근 2008년에는 국제곡물가격 인상과 식량위기로 심각한 쌀부족 문제를 겪는데 있다. 필리핀 정부는 농업전반에 걸친 개혁 프로그램인 ‘FIELDS’프로그램을 발표하고 총 10억만불 정도의 예산을 책정했다. ‘FIELDS’프로그램은 비료생과 농가공급지원, 관개시설확충과 농산물 판로개척을 위한 농촌-시장 연결 도로사업 전개, 신 영농기술 교육 프로그램 실시, 농민을 대상으로 융자서비스 실시, 수확 후 처리시설 보급 등을 추진한다.

 

KOICA(한국국제협력단) ‘FIELDS’프로그램 중 하나인 벼를 수확한 후의 처리시설 보급을 지원, 지난 2005~2006년까지 북부 오로라주에 미곡처리장을 성공적으로 건립하고 필리핀 농민의 소득증진을 도모하자 이에 필리핀 정부는 이 사업을 성공 사례로 삼고 2008 7월 한-필 외교장관 회담시 이번 추가 미곡종합처리장 건립사업 지원을 요청했다.

 

KOICA는 이번 지원을 통해 팡가시난, 일로일로, 보홀, 다바오에 각 미곡종합처리장을 건립하며 이앙기, 트럭, 건조기 등 미곡종합처리장 설비와 기자재를 제공한다. 또한 총 18명의 농무부 및 주정부 관계자를 한국으로 초청해 교육하며 한국 전문가를 파견해 미곡종합처리장 운영에 대한 선진 기술을 전수할 예정이다.

 

[장혜진 기자 wkdgpwls@manilaseoul.com]


 

교민뉴스섹션 목록으로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이름을 입력하세요)

뉴스스크랩하기

검색부분

  공지사항

명사초청 특강시리즈
[대사관 ]택시 강도 ...
[대사관 ] 보이스 피...
[부인회] 공지사항 (7...

  질문과답변

해외에 계신 한인동포...
베이징마사지; 베이징...
부끄럽지만 여러분들...
오케이카지노ぢ『 R n...

  설문조사

Q 필리핀에서 제일 가보고 싶은 곳
  보라카이
두마게티
세부
바귀오
보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