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17일 수요일
자동로그인 

필뉴스

정치
경제
사회/문화

교민뉴스

교민뉴스
지방소식
업체탐방
화제의인물

오피니언

컬럼
Pinoys Say독자투고
만평&만화

정보마당

구인구직
사고팔고
부동산/하숙
질문과답변

   동영상뉴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필리핀 ...
2010 ...
최대사 ...
제14기 ...

 현재위치 > 마닐라서울 > 교민뉴스 > 美人인터뷰


부모에게 전하는 쓴소리

 

내 주장보다 아이의 말에 귀 기울여라
 

뉴스일자: 2008-12-01
 

문용린 교수, ‘천재와 부모의 역할: 다중지능의 발견과 개발주제강연 펼쳐

문용린 교수가 ‘천재와 부모의 역할: 다중지능의 발견과 개발’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지난 1122() 2008 필리핀한국부인회 정기총회 하이라이트를 장식한 문용린 교수는 천재와 부모의 역할: 다중지능의 발견과 개발이라는 주제로 강의하면서내 주장보다 아이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며 참석한 부모들에게 쓴소리를 했다.

교육개혁위원회 상임위원, 수학능력시험채점위원장, 과외사교육대책위원회 위원장의 책임을 다하고 제40대 교육부 장관을 역임한 문용린 교수는 21세기 신천재에 관해 분석하고 잠재능력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식과 다중지능의 개발에 관해 설명했다.

 

문용린 교수의 말에 따르면 천재는 소질은 평범하나 엄청난 노력으로 큰 성취를 이룬 사람을 일컫는 말로 김연아 선수, 박태환 선수 등이 천재의 대표적인 예다.

문 교수는 어떤 분야에 대한 잠재력이 남들보다 중간 이상으로 소질이 높고 그 분야에만 10년 이상 전념 몰두하는 본인 자신과 부모교사 등 주변인들의 관심과 칭찬, 경쟁심을 유발하는 환경이 지속적으로 마련한다면 천재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물속에 화려한 무지개가 숨어있듯이 인간에게는 엄청난 잠재능력이 숨겨져 있다천재가 될 수 있는 기회는 누구에게나 주어져 있다고 강조했다.

 

문교수는 지난 100여년간 인간의 능력을 설명하는 단일 개념으론 IQ가 있었지만 요즘 세대에서는 기억, 계산력, 지각력 등 새로운 능력이론인다중지능이 대두되고 있다며 다중지능이론의 세계 최고 권위자인 하워드 가드너 박사는 신체운동 지능, 자기성찰 지능, 인간친화 지능, 논리수학 지능, 언어 지능, 음악 지능, 공간 지능, 자연환경 지능을 다중지능의 종류로 나눴다고 말했다. 하워드 가드너 박사의 다중지능이론에는 사람은 누구나 다중지능을 가지고 태어나며 다중지능의 강약 분포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고 개인의 치열한 노력으로 성숙된다. 또 교육, 훈련, 환경의 영향으로 다중지능은 변화하게 되며 직업과 생업으로 활용할 때 다중지능이 가장 활성화된다.

 

문교수는 천재가 되기 위해서는 적당한 시기에 다중지능을 발견하고 개발해야 한다며 헬렌 켈러는 듣지도 못하고 말하지 못하고 심지어 보지도 못했으나 애니 설리반 스승이 그녀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헬렌 켈러의 업적이 남도록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주었듯이 우리 부모들도 부모 욕심으로 아이를 키우기 보다 아이의 말에 귀 기울여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문교수의 강연을 경청한 한 참석자는 “‘천재라고 하면 우리가 생각하기를 태어날 때부터 타고난 특별한 사람만 존재하는 줄 알았는데 강연을 듣고 나니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을 알았다. 또 한가지 일을 꾸준히 10년 이상을 해야 좋은 결과가 나타난다고 하니 나부터 10년간 어떤 일을 해왔는가 생각하게 됐다며 소감을 밝혔다.

 

[장혜진 기자 wkdgpwls@manilaseoul.com]

()


 

美人인터뷰섹션 목록으로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이름을 입력하세요)

뉴스스크랩하기

검색부분

  공지사항

명사초청 특강시리즈
[대사관 ]택시 강도 ...
[대사관 ] 보이스 피...
[부인회] 공지사항 (7...

  질문과답변

해외에 계신 한인동포...
베이징마사지; 베이징...
부끄럽지만 여러분들...
오케이카지노ぢ『 R n...

  설문조사

Q 필리핀에서 제일 가보고 싶은 곳
  보라카이
두마게티
세부
바귀오
보홀